전주시 금융복지상담소가 장기화된 코로나19 속에서 빚으로 고통 받는 서민들을 위한 한 줄기 빛이 돼주고 있다.
전주시 금융복지상담소는 금융취약계층의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돕기 위해 찾아가는 신용관리 교육을 실시하고, 신용정보 조회를 제공해주는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대표적으로 금융복지상담소는 최근 전주지방법원과 연계해 파산 등 재발 방지를 위한 체계을 구축했다. 이를 통해 상담업무 종사자들이 채무자의 선고기일에 찾아가는 신용관리 교육을 제공해 맞춤형 해결책을 제시해나갈 계획이다.
금융복지상담소는 또 소득증빙이 어려워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하지 못했던 신용불량자를 대상으로 신용정보 조회를 제공하기도 했다.이외에도 금융복지상담소는 지난 2016년 개소 이후 △금융상담 6689건△채무액 탕감(36억2800만원) △부실채권 소각(53억8200만원) 등을 진행했으며, 기초지자체로는 유일하게 소액채무를 전액 지원해 현재까지 총 9억6600만원의 빚 탕감을 돕기도 했다.
신계숙 전주시 사회연대지원단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불법사금융 및 채무불이행으로 고통받는 사례가 급증하고있다”며 “파산 등 재발방지를위하여 법원과 연계를 지속해나갈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주시 금융복지상담소는 올해 초부터 민간위탁 수탁기관이 전주시 복지재단 ‘전주사람’으로 이관됐다. 이에 따라 기존의 복지체계와 연계한 금융복지 상담이 한층 강화됐으며, 2021년부터는 복지재단 직접운영으로 전환해 기능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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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인투데이뉴스_전주/이연희 기자(hbday-@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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